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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

수원 영통입구역 신설 촉구 및 수직구 공사 중단 촉구

- 수원시장 영통입구역 신설 시민과의 약속 즉시 이행 촉구
- 시민안전 위협하는 수직구 공사 중단 요구

동탄~인덕원선 복선전철 9공구 수직구 공사 중지와 영통입구역 신설을 촉구하는 영통 주민들의 요구가 1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

 

▲13일 수원시청 앞 영통입구역 신설과 수직구 공사 중지 촉구 집회를 연 영통입구역 추진위원회<사진/ 최재우 기자>

 

13일 수원시 영통입구역 추진위원회는 수원시청 앞에서 동탄~인덕원선 복선전철 9공구 수직구 공사 중지와 영통입구역 신설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추진위는 지난 6.1 지방선거 당시 이재준 수원시장이 영통입구역을 노선에 추가하겠다고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후속조치 없는 것에 대해 질타했다.

 

또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영흥공원 내 지하철 환기구(인동선 9공구 12번 환기구)인 수직구 설치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명확한 답변이 없다고 주장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당초 용서고속도로와 화성 평택고속도로를 외곽우회고속도로로 신설했다면 영통은 교통지옥이 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국토부는 자기들의 편의와 비용절감을 위해 영통대로를 연결도로로 사용하면서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대한 피해복구 차원에서 영통시민들의 영통입구역 신설을 소원했고 이를 공약으로 채택한 것 아니냐”며 “국토부 철도공단에서 영통입구역의 신설을 거부하면서 시민들의 피해회복은 커녕 기대조차 무참하게 짓밟혔다”고 토로했다.

 

추진위는 인동선 제9공구 수직구 공사에 따른 보행 안전 문제도 지적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수직구는 공사용 터널이다. 덤프 2개만 교행을 해도 백미러가 닿을 정도로 비좁은데 우리 아이들과 시민들의 안전은 누가 책임 질거냐”고 비판했다.이들은“공사를 담당하고 있는 한화건설 공문을 보면 보행데크를 설치하겠다고 하는데 이런 대안은 말도 안된다. 데크가 지나가는 거리는 수직구 발파 지역과 20~30미터 밖에 되지 않는다. 데크를 설치해도 아이들은 그곳을 이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아 사고의 우려가 매우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직구 공사는 공기절감, 비용절감, 공사 편의의 목적일뿐 시민안전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이재준 수원시장은 지난 9일 영통입구역 추진위 5인과 함께한 면담에서 현재 영통입구역의 경우 국가철도공단, 국토부가 지자체와의 대화에 잘 응하지 않고 있고 박광온 의원과의 토론회에서도 확답을 얻지 못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장에 따르면 전임 시장에 의해 수직구를 허가했지만 현재 수직구 공사 차량의 출입을 불허한 상태며 시에서 다른 곳에 부지를 제공할테니 수직구를 이전하자는 대안을 제시한 상태이다.

 

이 시장은 “현재 영통입구역과 관련해서는 다른 용역 기관에 의뢰해 다시 검토하자고 얘기한 상태”라며“국토부에 영통입구역과 관련한 공문을 다시 보내라고 했다. 현재 지차체가 할 수 있는 것은 현재 수직구 공사차량이 다니지 못하게 불허(금지) 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