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황대호)가 26일 2025년 제3회 추경예산안과 2026년도 본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의를 여야의 초당적 협력 속에 마무리했다. 올해 예산 심사는 어느 때보다 정쟁보다 정책 협업을 우선한 해로 평가되며, 그 결과 도가 제출한 예산 대비 증액 874억원, 감액 44억원, 순증 829억원을 반영해 총 6천576억 7천500만 원의 예산이 최종 확정됐다. 이번 심사는 집행부와 산하 공공기관, 보조사업자까지 모두 참여한 ‘참여·소통형 공개 예산심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예산소위원회 회의장을 주요 언론에 개방하고, 총 488개 사업의 필요성과 사실관계를 직접 확인하는 투명한 절차를 도입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 여야 의원들은 예산 요구 근거를 상호 검증하고, 쟁점 사업은 소그룹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대안을 찾았다. 필요시 집행부와의 실무조정 회의를 반복하며 이견을 조정하는 등 ‘협치 중심 심사’의 교과서적인 과정을 구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증액 또는 복원된 주요 사업에는 ▲유휴공간 문화재생 사업 5억원 ▲장애인 생활체육 인프라 강화 19억원 ▲책 생태계 활성화 12억원 ▲관광객 편의 제공 3억원 등이 포함됐다. 내년도 문화
전석훈 경기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3)은 25일 열린 예산안 심사에서 경기도의 핵심 미래 전략사업인 ‘판교+20 스타트업 클러스터 활성화 사업’ 예산이 전액 삭감된 상황을 두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 의원은 “경기도가 미래 성장 동력을 스스로 걷어차고 있다”며 집행부의 소극적 대응을 질타했다. 그는 이번 삭감을 “미래 포기 행정”이라고 규정하며, 판교 테크노밸리의 혁신 역량을 경기도 전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판교+20’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전 의원은 “2000년대 초반, 경기도가 판교를 단순한 아파트 단지가 아닌 테크노밸리로 기획하지 않았다면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첨단산업단지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지금 예산을 삭감하고 안일하게 대처한다면, 20년 뒤 판교는 혁신이 사라진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그는 지금이 미래 산업 경쟁력을 확보할 ‘골든타임’이라고 지적했다. “2025년의 경기도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로봇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파격적인 정책을 내놓아야 할 때”라며 “그런데도 이를 뒷받침할 예산을 전액 삭감한 것은 시대적 흐름을 역행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부위원장(국민의힘, 안양5)은 25일 열린 내년도 기후환경국 예산 심의에서 폭염과 기후재난에 직접 노출되는 소방대원을 비롯한 현장 근무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먼저 지난해 폭설 피해로 복구가 지연되고 있는 수리산 도립공원 문제를 지적하며 “안양 병목안 일대는 시민 이용이 많은데도 훼손된 시설이 방치돼 안전 위험이 크다”고 비판했다. 그는 “도민 안전은 미룰 수 없는 만큼 필요한 예산을 상임위에서 적극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후보험 지원 현황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유 의원은 소방대원의 온열질환 위험을 강조했다. “폭염 속에서 방화복과 장비를 착용한 채 현장을 뛰는 소방대원은 가장 취약하다”며 “이들이 기후보험 혜택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홍보와 안내를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의원은 또, 여전히 많은 경유버스가 운행되고 있는 문제를 지적하며 “매연저감장치(DPF) 장착률과 관리 현황을 정확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질의했다. 도는 국비·시군비·도비 매칭 지원 현황을 설명했고, 유 의원은 시군별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그는 “환경과 건강에 긍정적인 자전거 이용이 늘어야
경기도의회가 운영위원회 파행 사태와 관련해 연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경기도의회 백현종 대표의원은 25일 조혜진 도지사 비서실장과 보좌진 전원 파면을 요구하며 삭발식과 함께 무기한 단식에 들어갔다. 국민의힘은 입장문에서 “이재명 대통령 호위 예산은 늘리고 경기도민 생존 예산은 삭감한 ‘이증도감(李增道減)’ 행태는 문고리 권력을 쥔 무능한 경기도 정무·협치 라인의 합작으로 전원 파면만이 답”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무자비하게 삭감된 어르신·장애인 예산을 원상 복구하고,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이증도감’ 예산 관행 근절 ▲무능한 정무·협치 라인 전원 파면 ▲도민 중심의 실효적 예산 운용 확보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은 25일 운영위원회 파행과 관련해 “조혜진 도지사 비서실장과 양우식 도의회 운영위원장이 모두 사퇴해야 논란이 종결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양 위원장 문제를 명분 삼아 피감기관이 출석을 거부한 것은 그 자체로 문제가 된다. 위원장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다면 행감장에 출석해 의사 진행 발언으로 뜻을 밝히고 퇴장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 비서실장과 도지사 보좌진 6명은 성희롱 발언으로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열린 내년도 본예산안 심의에서 축산동물복지국을 상대로 “축산환경 개선과 미래세대 교육 등 핵심 사업이 전액 또는 대폭 삭감됐다”며 강력히 비판하고 예산 증액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먼저 올해 1천144명이 참여한 ‘축산농가 환경개선 교육’ 사업이 내년 예산안에서 전액 미반영된 점을 지적했다. 그는 “농가 인식 개선과 주민 공감대 형성, 학생 견학까지 포함된 우수 프로그램임에도 0원 편성은 매우 유감”이라며 “도지사 역시 교육 확대 필요성에 공감한 만큼 사업 부활과 예산 재반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축순환농업의 핵심 기반으로 평가받는 피트모스 기반 축분퇴비 생산 지원책이 축소된 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공동퇴비사는 단순 보관창고가 아니라 악취 없는 고품질 퇴비 생산과 순환농업 완성에 필수적인 인프라”라며 사업 미반영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축산진흥센터의 ‘축산기술실증시험’ 1억원 전액 삭감, ‘우량우 매입’ 3억7천만원 삭감 등 핵심 지원 예산 총 4억7천만원이 감액된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 이 의원은 “피트모스 기반 축산환경 기술은 2025년 실증 결과가 매우 긍
경기도의회 전석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3)은 24일 열린 국제협력국 예산안 심사에서 경기비즈니스센터(GBC)의 방만한 운영과 허위 실적 보고 의혹을 강하게 질타하며 전면적인 혁신을 촉구했다. 전 의원은 심사 과정에서 GBC의 운영 실태를 조목조목 지적하며 “도민의 혈세가 투입되는 해외 사무소가 관료주의에 젖어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드러난 ‘실적 0건’ GBC 문제와 관련해 집행부가 실적을 부풀리거나 허위 보고한 정황을 확인하고 강하게 추궁했다. 이에 경기도 국제협력국장은 “본의 아니게 허위 보고를 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재조사 결과, 애초 실적이 저조하다고 보고된 8개 지역 중 뉴욕·쿠알라룸푸르 등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이 실적이 거의 없거나 ‘0’에 가까운 것으로 드러난 것으로 확인됐다. 전 의원은 “일부 GBC는 연간 3억~5억 원의 운영비를 쓰고도 수출 실적이 전혀 없다”며 “도민의 혈세를 허공에 뿌리는 것과 다름없다. 아이들의 교육이나 안전에 사용돼야 할 소중한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현재 경기도는 14개 허브 GBC와 13개 온라인 거점 등 총 27개 해외 사무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한국 의원(국민의힘, 파주4)은 24일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내년도 본예산 심사에서 경기도의 핵심 관광정책 사업들이 일제히 감액된 데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미래관광을 말하면서 예산은 뒷걸음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특히 경기도가 미래 전략산업으로 선언한 ‘웰니스 관광’ 예산이 2026년에 50% 이상 감액된 점을 가장 먼저 문제 삼았다. 그는 “웰니스 관광지 확대, 환경정비, 콘텐츠 강화 등 추가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확장과 보완이 필요한 사업의 예산을 오히려 줄여놓고 어떤 방식으로 미래 관광을 견인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6월 제정된 ‘경기도 관광의 날’ 사업 예산이 감액된 것에 대해서도 “도민에게 관광정책의 방향을 공유하고, 업계 종사자를 격려하는 의미 있는 사업임에도 편성된 예산만 보면 도의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외래관광객 유치 사업 예산이 9억원 감액된 부분도 강하게 지적했다. 이 의원은 “외래관광객 증가세가 이어지는 지금이야말로 공격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웰니스 관광뿐 아니라 전체 경기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반드시 확장해야 할 사업”이라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호 부위원장(국민의힘, 비례)이 24일 열린 내년도 본예산 심사에서 경기도 사회혁신경제국이 제출한 ‘사회혁신공간 관리·운영’ 예산의 산출 내역이 지나치게 부실하다며 강력한 시정을 요구했다. 이 부위원장은 도가 직접 집행하는 공용공간의 수도·전기·가스 등 공과금으로 1억5천만원, 그리고 사회적경제원 출연금내 7·8층 전용분으로 2억2천만원을 책정해 총 3억5천2백만원, 월 2천900만원 수준의 공과금을 편성한 점을 지적했다. 그는 “공용·전용 구분과 계정별 세부 내역이 문서로 정리되지 않으면 이중계상과 과다편성 의혹을 피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가 직접 예산을 편성하고, 산하기관 출연금에서도 별도 예산을 편성하며, 입주기업도 정산을 하고 있는 구조라면 공용과 전용의 범위가 명확히 제시돼야 한다”며 “계정별 산출 근거와 배분식이 없는 예산은 심사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용호 부위원장은 또 사회혁신공간내 태양광 설비 운영 실효성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태양열 패널을 설치했다고 홍보하는 데서 그칠 것이 아니라 실제 전기 절감 효과를 숫자로 증명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태양광 발전 실적 자료를 제출하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평택항 항만 준설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휴수면 약 727만㎡(220만평)를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이번 제안이 실현되면 국내 최대 규모인 500MW급 전력 생산이 가능해 수도권 재생에너지 확보와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1일 김 지사는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에서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유휴수면을 활용하면 국내 최대 전력 생산이 가능하고, 수도권 재생에너지 공급과 반도체 기업 RE100 이행 지원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 장관은 “취지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평택항 유휴수면 727만㎡는 준설토 투기용으로 계획된 공간이며, 경기도는 이를 태양광 발전시설과 병행 활용해 국내 최대급 재생에너지 단지로 조성하자는 계획이다. 발전 용량 500MW는 민선 8기 경기도가 지난 3년간 설치한 RE100 발전 규모 1GW의 절반에 해당한다. 경기도는 또한 항만 내 건물 지붕, 주차장 등 추가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설치 가능성도 검토할 것을 제안했으며, 항만 배후단지 확장 단계에서 이를 도입하면 항만 전력 수요를 일부
경기도의회 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가 집행부 핵심 부서의 불출석으로 파행되면서 여야가 강력 대응에 나서는 등 도의회와 집행부간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 19일부터 진행된 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비서실장과 보좌진 6명은 양우식 운영위원장이 성희롱 발언으로 기소된 사실을 이유로 출석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운영위원회의 감사가 이틀째 파행된 가운데 여야는 김동연 지사와 운영위원장 등의 책임을 촉구하며 강력 비판에 나섰다. [민주당 “양우식 운영위원장 정치적 결단·김동연 지사 사과” 요구]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성명을 통해 “감사를 주재하는 운영위원장의 적절성 문제는 의회 내부 절차로 해결할 사안이며, 이를 이유로 집행부가 감사 출석을 거부한 것은 명백한 월권”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김동연 지사에게 “도민과 의회 앞에서 이번 파행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즉시 사과하며,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또, 민주당은 양우식 운영위원장에 대해 “의회의 명예를 실추시킨 책임을 통감하고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압박하며 “이는 의회 기능 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경기도 불출석 맞서 예산안 의결 불참”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선영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비례)은 21일 열린 경제실 대상 2026년도 본예산 심의에서 지방자치제도 전면 시행 30주년을 언급하며 “예산은 지방정부가 도민의 삶을 설계하는 강력한 수단으로, 예산 편성 과정에서의 신뢰성, 일관성,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먼저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등 경제실 산하 4개 공공기관의 출연 동의안과 본예산 반영액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도의회가 동의한 출연금 규모와 실제 편성액 사이의 간극이 크다”며 “출연사업 중 조정이 필요할 수는 있지만 그 기준과 과정은 명확히 설명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시·군 대상 수요조사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가 시·군의 사업 수요를 조사해 놓고도 예산 부족을 이유로 지원하지 않는다면 ‘해줄 생각도 없는 수요조사를 왜 하느냐’는 불신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보조비율이 정해진 사업이라면 수요를 충족시키거나 최소한 선착순·규모 기준·대상 조정 등 예측 가능한 룰을 사전에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몰이 불가피하거나 축소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호 부위원장(국민의힘, 비례)은 21일 열린 경제노동위원회 2026년도 본예산 심사에서 경제실 예산이 ‘민생 중심 편성’ 기조와 어긋난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이 부위원장은 “지방채가 이번 편성까지 합치면 1조 원에 이른다”며 “어려운 시기에 도민 동의를 얻어 재정을 동원하는 이유는 중앙정부 지시 이행이 아니라 도민 삶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위원장은 경제실 고유사업의 일몰·감액 문제를 비판하며 “경기가 어려울수록 확장 기조로 민생을 살리겠다고 했는데 정작 총량이 줄어든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지역화폐 국비 반영을 제외해도 예산이 감소한 만큼, 도민 체감도가 높은 사업부터 즉시 복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년도 시군 일자리센터 사업 매칭 비율 변경(도 30%→20%, 시·군 70%→80%)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성과가 검증된 대표적 민생사업의 도 부담을 줄이면 현장 서비스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며 “불가피한 조정이라면 서비스 질 하락 방지 장치를 마련하고, 가능하면 올해 수준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용호 부위원장은 또 “세수가 부족하다고 공공기관 운영비를 우선 확보하고 사업비를 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