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장 이민근)가 ‘신(新)청사 건립추진위원회’ 위원 위촉 및 타당성 분석 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신청사 건립을 위한 첫발을 뗐다.
시는 지난 12일 안산시청 제1회의실에서 이민근 안산시장의 위촉장 수여에 이어 ‘안산시 통합 신청사 건립 타당성 분석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현 청사는 1982년 준공돼 40년 이상 지난 노후 건축물로, 균열 등 각종 유지보수비용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다 건물 안전진단 결과 C등급 판정을 받았다.
또, 공간 부족으로 외부에 사무공간이 분산돼 있어 업무 효율성 저하와 주차 공간 부족 등 신청사 건립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신청사 건립추진위원회는 김대순 부시장을 포함한 당연직 위원 7명과 ▲안전 ▲도시계획 ▲건축 ▲토목 ▲환경 ▲교통 ▲조경 분야 민간 전문가 및 시의원 등 위촉직 위원 13명 등 총 20명으로 구성, 정기적 회의를 통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신청사 건립을 위한 타당성 분석 및 기본계획 수립과 재정부담 최소화를 위한 개발, 재원 조달 방안 등의 내용을 담아 내년 6월까지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민근 시장은 “다양한 사회적 욕구와 시민의 생활 만족도를 충족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신청사 건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행정수요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닌, 시민에게 24시간 열려 있는 복합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 7월 ‘안산시 신청사 건립추진위원회 운영 및 신청사 건립기금 관리 조례’를 제정, 내년부터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대규모 재원 마련을 위한 청사 건립기금을 설치·운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