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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현장출동1] 현대건설 횡포에 입주민들 고통..입주 4년차에도 각종 하자 끊이지 않아

-‘힐스테이트호매실 민영임대아파트’ 건설사는 나몰라라
-일부 아파트내부에서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균열’현상 발생
-8개동 계단실 창틀주변에서는 ‘크랙현상’도 진행  
-일부동 엘리베이터입구 벽면이 떨어져 나갔는데도 종이로 ‘땜질’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브랜드를 자랑하는 현대건설이 지은 아파트이기 때문에 믿고 입주했는데 계속되는 하자 발생에 지쳤을 뿐 아니라 하자보수 요청을 했지만 몇 개월이 지나도 수리를 해주지 않아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현대건설이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에 지하1층, 지상 28층 800세대 규모로 지은 ‘힐스테이트호매실’ 민영임대아파트는 지난 2019년 1월 첫 입주가 시작됐다. 


64살 A씨(회사원)는 2020년초 이 아파트에 입주한 직후부터 아파트 내부에서 각종 하자가 발생해 보수를 요청했고 해당아파트 입주지원센터를 통해 여러차례 하자보수를 받았다.


A씨가 지원센터를 통해 하자보수를 받은 내용은 거실유리창문 시건장식 교체부터 문짝 뒤틀림 및 합선으로 인한 화장실내 전기선 점검, 여러건의 싱크대 경첩교체 등 일일이 셀 수 없을 정도다.


하지만 입주한지 4년이 지난 현재에도 아파트 내부는 물론 외부 곳곳에서도 하자가 끊이지 않고 있다. 
 

아파트 내부 벽에 ‘금’이 가는가 하면 곳곳에 ‘균열현상’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파트 내부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하는 벽에는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균열이 생기는 등 부실의혹을 넘어 안전 문제까지 위협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 전체 8개동에서는 크랙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아파트 계단실 창틀 주변에서 이미 크랙현상이 발생해 보수작업 안내문이 붙었다. 

 



또, 몇 달전부터 엘리베이터 입구 벽이 떨어져 나갔는데도 종이로 막아 놓은채 방치하고 있어 입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이밖에도 아파트내부 안방 앞 베란다 벽재를 ‘목재’로 덧대 ‘마감처리’하면서 페인트가 벗겨지는 것은 물론 ‘마감판자’에 이끼가 끼여 썩는 등 곳곳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입주민 B모씨는 “‘힐스테이트’라는 브랜드를 믿고 들어왔는데 어떻게 현대건설이 지은 아파트가 입주 4년차에도 하자보수가 끊이지 않는지 이해가 안된다”며 “대기업이 지은 민영임대아파트여서 여러 가지로 품질이 좋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많은 입주민들이 크게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아파트측 하자 보수 요구에도 ‘묵묵부답’>
-현대건설의 ‘늑장대응’에 일부 주민들 아예 이사가기도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런 하자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해결하려는 의지가 없다는데 있다.


입주민들은 관리사무소와 임대관리센터측에 여러차례에 걸쳐 보수 신고를 했지만 제때 보수가 되지 않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입주 초기에는 하자신고를 하면 그나마 원만하게 보수 처리를 해줬지만. 최근 발생한 하자 문제에 대해서는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A씨는 벽이 갈라지는 등 심각한 문제로 하자보수를 요청했지만 몇 개월이 지나도 보수를 해주지 않고 있다며 답답한 마음에 여러차례 항의도 했지만 ‘묵묵부답’이라면서 주민을 볼모로 한 ‘횡포’가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다.


하자보수를 기다리다 지친 일부 입주민은 아예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기도 하는 등 입주민들을 위한 배려나 편의는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


문제는 A씨 집 뿐 아니라 수십여곳이 넘는 많은 세대에서 크고작은 하자발생이 계속되고 있다는데 있다.


2022년 9월부터 최근까지 임대관리센터에 접수된 하자보수 민원은 770여건, 최초 입주시기부터 합치면 수천여건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대관리센터측은 입주 최초 2년동안은 현대건설의 상주인력이 남아있어서 하자보수를 바로바로 진행했지만 이후에는 연락이 잘 되지 않고 있어 연락 관리상의 문제가 있다며, 일단 주만들의 하자 보수 요청이 들어오면 시공사에 직접 보수요청을 하거나 간단한건 직원들이 하고 있지만 바로 해결하지 못 하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아파트관리사무소측은 세대내인 전유부분은 임대관리센터가, 세대밖인 공용부분은 관리사무소가 맡고 있다며 공용부분의 경우 시공사에서 하자보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기다리다 지친 입주민들은 견디다못해 무보수직으로 봉사하고 있는 ‘입주민대표’에게 항의하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입주민대표는 ‘임대관리센터’에 여러차례 하소연과 함께 건의도 해봤지만 돌아오는 결과는 변하는게 하나도 없다고 말한다.


힐스테이트호매실아파트 입주민대표 이모씨(63)는 “관리사무소나 임대관리센터는 입주민들이 살아가면서 불편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접수받아 해결해 나가는곳 아니냐“며 ”주민들의 요청 내용을 지원센터에 건의하고 항의했지만 전혀 개선이 되지않고 있다“고 밝혔다.


각종 하자가 끊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아파트만 짓고 나몰라라 하는 현대건설의 횡포에 ‘힐스테이트호매실 민영임대아파트’ 입주민들 속은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