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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끊임없이 교육의 혁신이 이뤄지고 일상화되도록 해야 할 것”

경기도교육청, 객관적 자료 및 과학적 분석 활용... 전국 교육청 최초 ‘증거 기반 정책 평가’ 실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객관적 자료와 과학적 분석을 활용한 ‘증거 기반 정책 평가’를 전국 교육청 최초로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31일 경기교육 정책의 학교 현장 안착 및 체감도 향상을 위해 지난 3월 1일자로 정책평가팀을 신설, 단순한 실적 중심의 산출물(Output) 평가를 넘어 정책 기대효과의 교육적 성과(Outcome)까지 평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도교육청 정책 평가는 지난해부터 본청 전 부서를 대상으로 외부 위원의 공정한 평가로 진행해 왔으며, 올해는 보다 타당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정책 효과성을 평가에 반영하겠다는 게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부서별 주요 정책 과제 2~3개 선정 ▲정량적 평가 지표 확대 ▲정성적 평가 자료 객관화 방법 등을 모색, 증거 기반 평가체계를 마련한다.

 

또, 평가 지표 설정 단계부터 ▲외부 정책평가단·정책 평가 컨설팅단 운영 ▲평가 전 과정 현장 정책모니터링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계 정책실태 조사평가로 내실을 다지고, 정책 평가 결과는 ▲부서 성과평가 ▲정책 재구조화 ▲예산 및 인력 재배치 등과 연계할 계획이다.

 

 

앞서 도교육청은 증거 기반 정책 평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29일 경기도교육연구원 대강당에서 본청 전 부서 150개 팀의 팀장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임태희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이 자리에 계신 분들이 경기교육 정책을 실질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분들”이라면서 “우리가 좋은 교육정책을 추진하면서도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아쉽게 생각될 때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펼치고 있는 여러 정책을 증거에 기반해 평가해 보고, 끊임없이 교육의 혁신이 이뤄지고 일상화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좋은 교육을 만들기 위해 혁신이 일상화될 수 있도록 여러분께서 많은 역할을 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