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7일 국회를 찾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지도부를 잇따라 만나며 2026년도 경기도 핵심 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를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김 지사는 한병도 예결위원장과 이소영 예결위 간사를 면담하고 일산대교 통행료 지원, 세월호 추모시설 건립, 선감학원 옛터 역사문화공간 조성 등 15개 주요 사업에 대해 총 1천917억원 규모의 증액을 요청했다. 면담에는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도 배석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사업은 일산대교 통행료 지원으로, 경기도는 전면 무료화를 위해 도비 200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200억원을 국비로 지원해달라고 건의했다. 도는 내년 1월부터 통행료의 절반을 부담해 현행 1천200원의 요금을 600원으로 인하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는 이재명 대통령이 도지사 시절부터 추진해 온 일”이라며 “국비 200억 원이 추가되면 전면 무료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일각에서 제기한 ‘일산대교 통행료 인상 검토’ 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강민석 경기도 대변인은 “김 지사가 인상을 검토한 사실이 없고 앞으로도 없다”며 “일산대교 통행료 인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지사는 세월호 추모시설 건립비 13억원, 안산마음건강센터 운영비 37억원, 선감학원 역사문화공간 조성비 9억원 등 안전·복지 관련 예산도 국회에 요청했다.
교통 분야에서는 대광위 광역버스 준공영제 235억원,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63억원, 신안산선 복선전철 297억원, 특별교통수단 운영비 124억원 등을 증액해달라고 건의했다.
환경·기후 대응 분야에는 소각시설 설치비 84억원, 순환경제이용센터 조성비 85억원, 클린로드 조성사업 15억원을 포함했다.
또 김포 대명항·화성 전곡제부항·안산 방아머리항 등 3곳의 국가어항 지정을 위한 설계용역비 54억원도 요청했다.
이번 15개 핵심 사업의 정부안은 총 5천741억원 규모로, 경기도의 요청이 반영될 경우 7천658억원으로 확대된다.
김 지사는 앞서 지난 8월 구윤철 경제부총리를 만나 광역철도 사업 지원을 요청하는 등 연초부터 국비 확보를 위한 활동을 이어왔으며, 경기도는 지난 10일에도 부지사들이 직접 예결위원실을 찾아 사업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막바지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