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이인애 의원(국민의힘, 고양2)은 14일 열린 여성가족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2025년7월「국내입양에 관한 특별법」 시행으로 입양체계 변경에 따른 준비와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단계별 지원을 촉구했다. 이인애 의원은 “2025년 7월부터 입양 업무가 민간 기관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입양의 모든 과정을 총괄해 책임지게 된다”며 “지자체가 입양 대상 아동 결정과 보호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경기도는 입양체계 개편에 따른 입양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명확한 ‘가이드 라인’ 등 준비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앞으로 경기도는 입양체계 개편에 따른 업무를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위탁해 수행하게 되는데, 안 그래도 근무 여건이 열악한 위탁기관에 업무를 더욱 가중사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2024년 9월 말 현재 경기도의 보호시설 및 가정위탁 시설에서 입양된 아동 수는 1명이지만 보호시설 아동 수는 3천410명(양육시설 807명, 그룹홈 770명, 가정위탁 1천833명)”이라며 “최근 3년 동안 입양된 아동 수는 줄어들고 있지만 보호시설 아동 수는 늘어나고 있어 대상 아이들이 적어서 입양이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입양 기회를 못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의하면 아동은 ‘가정’에 예속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시설아동의 입양률이 매우 적은데 입양 대상에 보호시설 아동까지 포함할 수 있는 적극 행정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미성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은 “입양 아동을 찾아내고 발굴하는 데 더욱 노력하고, 입양체계 개편에 따른 업무 매뉴얼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입양 업무를 수행하는 위탁기관의 업무가 가중되지 않도록 보완하겠다”고 답변했다.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정영 의원(국민의힘, 의정부1)은 14일 열린 여성가족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경기도 여성폭력피해자 지원시설 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호봉제 도입 등 다양한 지원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여성폭력피해자 지원시설 종사자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피해자들을 위해 헌신하고 있지만, 정작 본인들의 처우는 미흡한 실정”이라며 "시설장과 종사자간 형평성을 확보하고, 임금 체계를 개선해 종사자들의 사기 진작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여성폭력피재지원시설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2024년부터 호봉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호봉 책정’의 경우 종사자는 100%를 적용하고 시설장은 83%만 적용하면서 호봉제 도입 후 현재 급여를 더 받는 시설장은 현재 급여로 동결했다“며 특히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는 100%를 적용하고 있어 종사자간, 유관 시설 종사자와의 임금체계에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경력인정의 경우에도 종사자는 100%를 적용하고 시설장은 70%만 적용하고 있다”며 “경력이 갑자기 한순간에 줄어드는 것에 대해 역지사지 입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지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정영 의원은 “시설장과 종사자 간 호봉 및 경력 인정 비율을 점진적으로 조정해 형평성을 확보하고 다른 사회복지시설 등 유관 기관의 임금 체계를 분석해 경기도 시설의 임금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명재성 의원(더불어민주, 고양5)은 13일 경기도 수자원본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내 불투수 면적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명재성 의원은 “경기도의 불투수 면적은 약 1,461㎢로 전국에서 가장 많지만 다른 지역에 비해 여전히 개발압력이 높아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의 추진으로 불투수 면적은 더욱 증가하게 될 것”이라며 “행정구역 대비 불투수 면적이 30%이상인 시군이 9개나 되는 것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불투수 면적은 개발사업 등으로 지표면이 건물 콘크리트, 아스팔트 등으로 덮여 빗물이 침투하지 못하는 토지 등의 면적을 의미하는 것으로 불투수 면적이 넓으면 집중강우 시 빗물이 땅으로 스며들지 못해 도심 홍수의 원인이 되고 있다. 명 의원은 이어 “환경부는 기후변화 및 도시화로 인한 홍수 등 재해예방 등을 위한 물순환 관련 종합대책을 마련 중에 있고, 서울시도 도심홍수 예방을 위해 물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했다”며 “'경기도 물관리 기본계획’에 경기도 31개 시군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불투수 면적 감소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명 의원은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용적률 증가에 따라 하수발생량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하수총량 제한 등으로 사업이 진행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히 검토해 추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명 의원은 또 “경기도에는 20년 이상된 노후상수도관이 47.3%며 노후상수도관 교체사업에 국비 지원 비율이 높지만 국가와 경기도 세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상수도 요금의 현실화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실효성 있는 불투수 면적 감소방안 마련,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추진에 따른 하수용량 사전 검토 및 노후상수관 교체사업추진을 위한 상수도 요금의 현실화 방안를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박옥분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2)은 13일 교통국,경기교통공사,경기도교통연수원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ESG 경영 확대와 장애인 이동권 보장, 대리기사 쉼터 마련, 버스 공공 관리제 개선 등 다양한 문제를 지적하며 포괄적인 개선을 촉구했다. 박옥분 의원은 교통국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에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정책 목표를 수립할 것을 요청하며 “ESG 사업인 경기패스가 출시 5개월 만에 가입자 수 100만 명을 돌파했을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여전히 서비스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기패스를 기후동행카드처럼 자동차 보험 할인, 국립발레단 공연 등 다양한 혜택과 연계해 서비스의 질을 높일 것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또, 교통국 내 성비 불균형 문제를 지적하며, 현재 여성 직원 비율이 27.9%로 매우 낮고, 관리자급(5급 이상) 여성은 전무한 상태라며 조직 내 성평등 구조 개선을 촉구했다. 이어 박 의원은 “경기도내 21개 시군에 설치된 택시쉼터는 현재 택시 기사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대리기사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쉼터를 공유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의원은 "버스 공공관리제의 발전을 위해 재정 지원과 운행 개선을 통한 안정적인 운영 기반 마련이 중요하다”며 “도민 입장에서 버스요금 인상의 명확한 산출 근거 제시가 중요하고, 운전자의 안전 운행과 버스 전용도로 확대, 적절한 버스 예절 홍보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남상은 교통국장은 “경기도의 ESG 경영 확대와 교통정책 개선요구에 대해 공감하며 도민 편의와 공공성을 고려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경기도의회 부의장 정윤경(더불어민주당, 군포1)의원은 12일 경기도 농업기술원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명예농촌진흥공무원 교육사업 문제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정윤경 의원은 “명예농촌진흥공무원 교육사업 내용을 보면 2023년엔 기술원, 가평, 단양군 일대를, 2024년에는 기술원, 포천시 일대에 사례 견학을 다녀왔지만,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정확하게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단순 친목 도모 사업이라는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업은 퇴직한 농촌진흥 공무원들 대상으로 명예 공무원이라는 간판을 달아주고 1년에 몇 번 모임을 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다른 퇴직 공무원들에게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사업이며, 작은 예산이건 큰 예산이건 도민의 소중한 세금으로 해서는 안 될 사업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기농업 발전 전략 자문과 상호 정보교류로 농업ㆍ농촌 선도자로서의 역량 강화라는 사업목적에 맞게 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경기도농업기술원 성제훈 원장은 “해당 사업은 농촌진흥법 31조를 근거해 농촌진흥 공무원의 전문 기술이 사장되지 않도록 하는 사업”이라고 답변했다. 정윤경 의원은 “해당 법령에 은퇴한 공무원의 전문성을 활용해 농촌진흥사업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제도가 있다면 제도의 취지대로 사업계획을 전면 재수정해야 할 것”이라며 “그동안의 사업 내용과 효과를 제대로 입증하지 못한다면 내년도 예산 편성은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김영기 의원(국민의힘, 의왕1)은 12일 구리남양주, 고양, 동두천양주, 연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초중고 진출입 경사로의 겨울철 낙상사고 위험과 체육관 무대시설의 안전점검 미비 문제를 지적하며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초중고 진출입 구간에 대한 경사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체 2천522개 학교 중 45.6%인 1천151개 학교에 경사로가 있으며, 이중 20.8%는 4.8도 이상의 급경사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겨울철 낙상사고 방지를 위해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도로열선, 캐노피, 보행로 손잡이 및 미끄럼 방지 보도블록 설치 등 체계적인 안전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초중고 체육관내 설치된 무대기계장치의 안전점검 현황을 확인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 해당 장비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비록 법적 의무는 아니지만, 장비 노후화로 인해 안전 취약성이 우려되는 만큼 학생 안전 확보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구체적인 안전점검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영기 의원은 “우리 아이들이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의 안전은 최우선 과제”라며 교육지원청과 경기도교육청은 학생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채영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12일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과 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두 기관의 운영 실태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제기했다. 이채영 의원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에 대해 설립 이후 첫 감사에서 18건의 문제가 적발돼 공공기관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떨어졌다”며 “비리 퇴직 임원의 성과급 지급 문제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구상권 청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시장상권, 골목상권, 재래시장 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철저한 위생관리”라며 “원산지 표시와 정량정품 등 여러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적자 누적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경영 정상화에 주력할 것을 강조했다. 이채영 의원은 “031#(공삼일샵)과 같이 의미를 쉽게 알 수 없는 판매플랫폼 이름도 문제지만 실제로 들어갔을 때 작동도 잘 되지 않는다”며 “오랜 누적된 적자로 파산 직전의 회사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경영정상화, 플랫폼 고도화 뿐 아니라 현재 전체 사업의 98%가 위탁사업이고 2%에 불과한 자체사업을 10% 이상으로 늘리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와 함께 “경상원 신임 김민철 원장과 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 신임 이재준 대표는 모두 정치인 출신으로 임기 도중 하차없이 다른 정치적 목적으로 현재의 자리를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며 “약속대로 임기를 지키고 도내 소상공인들과 도민들을 위한 공공기관장으로서 활동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오석규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4)은 12일 경기문화재단·경기아트센터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 박물관·미술관 관람객 수 감소 실태를 지적했다. 오석규 의원은 “2023년 10월 기준 경기도 미술관의 관람객 수는 8만9천549명으로 전년도 15만명에 비해 6만명 이상 감소한 수치”라며 “2024년 관람 목표 달성율도 59.3%에 그쳤다”고 질타했다. 오 의원은 "같은 기간 백남준 아트센터도 7만9천117명으로 당초 목표인 15만9천명의 49.7%에 그쳤고 경기문화재단 소속 7개 박물관.미술관의 ‘2024년 관람객 수 목표 달성율' 역시 69.9%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오석규 의원은 “박물관.미술관은 소장 및 전시 작품의 중요성과 같은 공익.교육적 가치의 정성적인 평가도 중요하지만 정량적 지표인 관람객 수도 무시할 수 없다”며 “많은 경기도민이 박물관·미술관 관람을 통해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작품전시를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유인택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대민서비스 관점에서 도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오 의원은 의정부시에 위치한 경기문화재단 지역문화본부에 대해 “사무실은 방대한 반면 인원, 조직, 사업 축소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하며 “의정부에 소재한 만큼 북부도민을 위한 특화 문화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오 의원은 또 경기문화재단과 경기아트센터 조직의 구조적인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며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와 경기아트센터 사장은 어떤 문제점들을 어떻게 개선하겠다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매뉴얼과 계획을 수립해 조직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박옥분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2)은 11일 경기도 건설국과 건설본부를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ESG (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의 인식 확대, LED 바닥신호등 개선, 경기도 지반침하 등 문제점을 지적했다. 앞서 경기도 건설국은 지방하천 정비 사업과 저탄소 수변 공원화 사업, 남북 종단 자전거길 구축 등이 ESG 관련 사업이라며 자료를 제출했다. 이에 박옥분 의원은 “경기도가 주로 환경(Environmental)에 치우쳐 ESG를 인식하고 있는 게 문제”라며 “건설국이 단순히 환경 개선 관점에서만 사업을 바라보지 말고 건설 현장 임금 체불 문제와 하도급 불공정 근절 등 인권에 대한 사회적 책임(Social)과 투명한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Governance) 관점에서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와함께 “올해 LED 신호등 관련 예산은 연간 약 600억원에 달하지만, 바닥 LED와 신호등 불빛의 불일치 등 고장과 오류가 빈번하다”며 건설국에 구체적인 원인 분석과 개선 방안을 보고할 것을 요청했다. 또 “경기도내 지반침하 사고는 2024년에만 24건이 발생했으며 주요원인으로 하수관 손상이 지목되고 있다“면서 “지방침하 예방을 위해 GPR(지표투과레이더) 등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31개 시‧군과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옥분 의원은 건설국의 낮은 여성 인력 비율과 함께 소관 위원회에서 여성 비율이 현저히 낮은 점을 지적하며 특정 성이 60%를 넘지 않도록 성별 균형을 맞춘 인력 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오늘 지적한 LED 신호등 오류 문제, 지반침하 예방, 여성 인력 부족 문제는 모두 도민의 안전과 직결된 중요한 사안”이라며 “경기도 건설국이 ESG를 모든 행정에 도입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진정 시민을 위한 일들을 할 수 있다’는 소신을 바탕으로 꾸준히 공부하며 발로 뛰는 열혈 시의원이 있다. 바로 수원특례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박현수(국민의힘, 금곡동·호매실동·평동·평리동·고색동·오목천동) 의원이다. 2022년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초선으로 당선된 박 의원이 일찌감치부터 ‘주민 소통의 날’ 운영을 공약으로 내걸고, 이후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노력해 온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다. 세간에 화제가 됐던 ‘시의원 좀 만납시다’는 그렇게 시작됐고, 지역구 인도에 파라솔을 펼치고 진행한 현장 민원 사무실에서 제기된 주민들의 의견과 민원은 조례로까지 만들어지며 시정에 반영되고 있다. 박 의원은 “모든 민원을 해결할 순 없겠지만, 함께 고민하고 방법을 찾아주려는 노력만으로도 고맙다는 인사를 해주셨다”며 “항상 소통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수원시 침수방지장치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꼽을 수 있다. 호우 피해 주민들의 민원을 계기로 각종 풍수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찾던 중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침수방지시설에 대한 조례가 수원시에 없다는 걸 발견, 지원 근거 등의 내용을 담아냈기 때문이다. 박 의원은 “제 지역구뿐만 아니라 수원 여러 곳에 상습 침수지역이 있고 지속적으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원인을 제거해야지, 피해를 다 본 다음에 형식적으로 이뤄지는 지원이라면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지적했다. 같은 맥락에서 박현수 의원이 특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강조하는 부분은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항들이다. 이는 ‘시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을 보호하는 일보다 우선 순위는 있을 수 없다’는 그의 신념이기도 하다. 박 의원은 “우리 의원들은 물론 수원시장과 시 공무원들도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사업이 첫 번째지, 공약사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최우선으로 삼아선 안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특히, 시민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을 만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도로와 시설물 등의 안전 유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5월 열린 수원특례시의회 제38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수원시가 시설물 관련 정보와 현황을 체계적·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지난해 분당에서 발생한 교량 붕괴 같은 대참사가 수원에서 벌어지지 말라는 법이 없잖아요. 게다가 수원에는 안전시설 등급이 C등급에 있는 노후 시설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사고가 난다면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죠. 철저한 보수·보강 실시가 중요한 까닭입니다.” 이렇듯 주민 소통을 바탕으로 서수원 지역, 나아가 수원시를 위해 고군분투 중인 그가 또하나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소각장 문제다. 지난 2020년 이미 내구연한이 지난 영통 소각장에 대해 전임시장부터 현재까지 이전하겠다는 말만 있었지, 현실적인 해결 방안 없이 계속 미뤄지고만 있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이전 자체에 대해선 누구도 반대하지 않는다. 다만, 내 동네에 기피시설이 들어오는 걸 반대하는 것”이라며 “한 곳에 600톤 가량의 대형 시설을 옮기려는 시도는 현실성이 없다. 각 구마다 하나씩 중소형으로 분산을 시킨다면 부지도 적게 필요하고 민원도 해결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아울러 처리 기술에 있어서도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미래지향적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초기 투자비용은 다소 많을 수 있지만 면적 대비 처리용량이나 유해물질 발생의 감소 등을 따진다면 훨씬 이득이 된다는 설명이다. 음식물 폐기물이 일반 생활폐기물처럼 수거, 운반을 거쳐 대형 자원화 시설로 가서 처리되는 것도 박 의원의 시선에선 매우 불합리한 과정이다. 퇴비가 됐든, 비료가 됐든 그 자리에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운반 차량이나 대형 자원화 시설 모두 필요가 없을 테고, 악취나 해충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텐데 하는 생각 때문에서다. 끝으로 박 의원은 서수원을 미래자동차 산업 특구로 지정, 다양한 산업들의 유입을 통해 자연과 첨단 기술이 융복합되고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각오도 다졌다. 박 의원은 “수원은 전국 중고차 거래량의 절반에 가까운 수요와 공급이 이뤄지고 있는 도시이고, 그 중 대다수가 서수원지역에 밀집해 있다”면서, “연계된 공업사나 카센터, 보험사까지 고려하면 약 3~4만 명의 종사자가 공생 관계에 있다”고 말했다. 결국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과 결합해 미래 자동차 산업의 중심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서수원의 자동차 산업특구 지정 제안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박 의원은 피력했다. 특히, 여기에 조성 가능한 둘레길은 4시간 정도의 코스가 나오는데, 이는 광교 혹은 제주도보다 더 매력적인 환경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박 의원은 전망했다. 서수원 광역교통망 확충과 복합 문화·체육시설 인프라 조성은 물론 수원특례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박현수 의원의 앞으로의 행보와 활약상에 기대가 모아진다.
경기도미술관(관장 전승보)이 현대예술의 ‘동시대성’을 조망하기 위한 기획전을 마련, 독창적인 기획·연출 등 신선한 시도로 눈길을 끌고 있다. ‘2024 동시대 미술의 현장 <사라졌다 나타나는>’를 주제로 한 이번 전시는 낯섦과 새로움을 모색하는 젊은 작가 6인의 작품 32점으로 꾸며졌다. ‘플랑크의 별’처럼 소멸과 생성이 얽힌 도약의 순간을 담은, 개성 넘치는 작품들은 다음달 20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19일 경기문화재단에 따르면 전시 제목인 ‘사라졌다 나타나는’은 사라지면서 나타나는 가능성과 동시성을 의미하며, 이러한 소멸과 생성이 하나로 일어난다는 개념은 ‘플랑크의 별’에서 착안됐다. 플랑크의 별은 루프 양자 중력 이론에서 거대한 별이 블랙홀로 응축하다가 입자 크기 정도의 한계치로 작아지고, 이내 폭발하며 새로운 별들로 탄생하는데, 이번 전시는 바로 이 지점의 ‘도약 가능성’과 ‘동시성’에 주목한 것이다. 작품 하나하나를 플랑크의 별로 보고, 완전함보다는 불완전함 속에서 움트는 창조의 순간과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 그리고 그 동시성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는 얘기다. 전시와 함께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창작 과정과 예술적 감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오는 28일에는 참여 작가인 강수빈, 권현빈, 장서영과 함께하는 ‘작가와의 대화’가, 10월 17일과 18일에는 씨드키퍼와 함께 움트기 직전의 가능성을 가진 씨앗을 매개로 작가의 작품에 대한 감상과 생각을 나누는 ‘씨앗 워크숍’이 진행될 예정이다. 도미술관 관계자는 “현대예술의 ‘동시대성’을 조망하는 경기도미술관의 기획전은 2년에 한 번씩 열리고 있다”면서 “이번 참여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우리 주변의 새롭고 낯선 의미들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과 참여 방법은 경기도미술관 공식 누리집(https://gmoma.ggcf.kr)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유인택)이 지역문화재단 최초로 종이기록물 7천여 권 이상의 처분 방안 결정을 위한 심의회를 개최했다. 재단은 지난달 29일 인계동 사옥 6층 대회의실에서 보존기간이 만료된 비전자 종이기록물 7천160권의 처분 방안(폐기, 보존기간 재책정, 평가 보류)을 결정하기 위한 2024년 제1회 경기문화재단 기록물평가심의회를 열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역문화재단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기록물평가심의회이자, 지역문화재단 설립 27년 만에 열린 첫 번째 심의회라는 점에서 남다른 의의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심의회는 문성진 경영본부장(기록물평가심의회 위원장) 주재로, 경기문화재단 기록관장인 안세웅 경영지원팀장 및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배석하에 재단 내부 직원 2인, 외부 민간전문가 2인이 심의위원으로 참석해 진행됐다. 심의 대상 기록물은 생산 부서의 의견조회 및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기록물평가심의회의 안건으로 상정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절차로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지도·감독하에 진행된다. 심의회에서 최종 폐기 대상으로 확정된 기록물은 개인정보 및 비공개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지도·감독하에 문서파쇄 전문업체를 통해 폐기될 예정이다. 문성진 경영본부장은 “지역문화재단 최초의 기록물평가심의회라는 역사적인 자리를 직접 주재하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며 “최종 폐기가 확정된 기록물의 폐기를 집행함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 준비는 물론 현장 지도·감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단은 이번 심의회를 시작으로 향후 연 1회 이상 기록물평가심의회를 개최, 재단에서 생산되는 기록물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함으로써 지역문화재단의 모범적인 기록관리 사례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